테스트 환경


  • 윈도우 7 (32비트)




기본 프로그램들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NDK 제외)은 구축되어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 JDK (8u20)
  • Android ADT bundle + SDK (23.02, 20140702)




프로그램 버전 및 다운로드


1.  Cocos2d-x 2.2.5


2. Android NDK Revision 10


3. Cygwin (Cygwin DLL 1.7.32)





프로그램 설치



1. Cocos2d-x 2.2.5 / Android NDK


    •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푼다


2. Cygwin


    • setup-x86.exe (혹은  setup-x86_64.exe)를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과정 중 나머지는 default로 하여도 무방하나, 패키지 선택시 Devel 항목 밑에 make 패키지 옆에 Skip을 눌러 최신 버전이 표시되어 해당 패키지가 설치되도록 한다.



    • 설치 후, setup-x86.exe을 다시 실행하여 설치된 항목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관련 패키지가 함께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환경 설정


  • NDK_ROOT 환경 변수를 추가하고, 압축 푼 Android NDK의 루트 경로(파일들이 존재하는 경로)를 그 값으로 입력한다.


-> 환경 변수 설정하는 방법







HelloCpp 샘플 프로그램 실행



1. 버그 수정


Cocos2d-x를 윈도우에서 빌드하다보면, 주 개발 환경이 Mac OS로 맞춰져있는 탓으로 보이는 몇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다음은 그 문제점 해결을 위한 작업이다.


<Cocos2d-x 설치 경로>/samples/Cpp/HelloCpp/proj.android 밑에 build_native.sh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고, 마지막에 다음 명령을 추가한다.


chmod 777 -R "$APP_ANDROID_ROOT"/assets



이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2. C++ 코드 컴파일


1) Cygwin을 실행 후, <Cocos2d-x 설치 경로>/samples/Cpp/HelloCpp/proj.android로 이동한다.

cd <Cocos2d-x 설치 경로>/samples/Cpp/HelloCpp/proj.android



2) build_native.sh를 실행한다.


./build_native.sh


이 과정을 통해, 앱 코드Cocos2d-x 라이브러리 코드 모두 빌드되며, <Cocos2d-x 설치 경로>/samples/Cpp/HelloCpp/Resouces 밑에 있는 리소스 파일들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폴더>/assets로 복사된다.



3. 안드로이드 앱 빌드


1) Eclipse를 실행한다.


2) 다음 두 위치에서 프로젝트를 import한다.


<Cocos2d-x 설치 경로>/cocos2dx/platform/android/java

<Cocos2d-x 설치 경로>/samples/Cpp/HelloCpp/proj.android



3) HellopCpp 프로젝트의 속성을 열고, C/C++ Build 항목을 선택하고, build command의 내용을 cmd로 바꿔준다.



관련 에러: Cannot run program "bash": Launching failed



4) libcocos2dx -> HelloCpp 프로젝트 순으로 빌드한다.


5) 빌드된 앱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샘플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애뮬레이터(AVD)에서 실행할 경우에, 애뮬레이터 속성 중 Use Host GPU 옵션이 켜져있어야 한다.







[참고] Cocos2d-x 샘플 프로그램의 폴더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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