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pyBox2D 사용 예제 - 2. Box2D 기본 예제


pyBox2D 첫번째 기본 예제입니다.


실행을 해보면 (0, 5) 좌표에 위치한 박스가 중력에 의해 지면을 향해 떨어져 지면에 부딧혀 멈출 때까지의 박스의 좌표가 출력됩니다. (무려 텍스트로!)

Box2D 자체에는 그래픽 표현 기능이 없으므로 좌표 계산만 해줍니다. 이것을 화면 상으로 표현하는 것은 이후의 예제를 통하여 알아보겠습니다.


from Box2D import *

world = b2World(gravity = (0, -10), doSleep = True)

ground1BodyDef = b2BodyDef()
ground1BodyDef.position.Set(0, 0)
ground1Body = world.CreateBody(ground1BodyDef)
ground1Shape = b2PolygonShape()
ground1Shape.SetAsBox(50, 1)
ground1Body.CreateFixture(shape = ground1Shape)

box1BodyDef = b2BodyDef()
box1BodyDef.type = b2_dynamicBody
box1BodyDef.position.Set(0, 5)
box1Body = world.CreateBody(box1BodyDef)
box1Shape = b2PolygonShape()
box1Shape.SetAsBox(1, 1)
box1FixtureDef = b2FixtureDef()
box1FixtureDef.shape = box1Shape
box1FixtureDef.density = 1
box1FixtureDef.friction = 0.3
box1Body.CreateFixture(box1FixtureDef)

timeStep = 1.0 / 60
velIters = 6
posIters = 2

for i in range(60):
    world.Step(timeStep, velIters, posIters)
    world.ClearForces()
    print(box1Body.position)


Box2D에서 어떤 물체는 body, fixture, shape 객체로 표현됩니다.


Body 객체

Body 객체는 어떤 물체를 표현하는 기본 객체로 위치, damping(감쇄율) 등의 정보가 저장됩니다. 다음과 같이 세가지 타입으로 나뉩니다.

  • Static body
  • Kinetic body
  • Dynamic body

Static body는 지면과 같이, 절대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나타내고, Kinetic body는 항상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물체를(움직이는 배경), Dynamic body는 완전히 물리 법칙에 의해 그 움직임이 좌우되는 물체를 나타냅니다. Static, kinetic body 사이에서는 충돌이 일어나지 않으며, dynamic body는 static 혹은 kinetic body들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Fixture 객체

Fixture 객체에는 density(밀도), friction(마찰력), resistitution(탄성력) 등의 정보를 담고, 물체의 모양을 나타내는 Shape 객체도 fixture 객체를 통해 연결됩니다. 하나의 body는 여러개의 fixture 객체를 가질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하나의 물체가 여러개의 모양, 매질이 결합된 형태일 수도 있기 때문이 아닐까하고 우선은 추정해봅니다.


Shape 객체

물체의 모양을 나타냅니다. Fixture 객체의 속성의 하나로서 body 객체에 연결됩니다.


아래와 같은 생성 관계를 잘 기억해두도록 합시다.


  • DLL 로딩 문제


첫줄의 from Box2D import * 실행시에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ImportError: DLL load failed: 지정된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


Visual C++ 2010 Redistributable package가 설치가 안되서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받은 후 설치해줍니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555



Dependency walker 라는 프로그램으로 <Python 설치 폴더>/Lib/site-packages/Box2D에 있는 _Box2D.pyd 파일을 열어보면 Box2D 라이브러리가 필요로하는 DLL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pendency walker 사이트 : http://www.dependencywalk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