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에서 게임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pyGame 라이브러리 기본 기능에 대해 긴 설명없이 빠르게 훓어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우선 Python에서 UTF-8 한글로 된 주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스 앞부분에 다음 구문을 추가하여야 한다
모듈 import
import pygame # pygame 모듈을 import from pygame.locals import * # pygame.locals 하위 모듈을 import
pyGame 라이브러리 초기화
라이브러리 초기화를 하지 않을 경우, 일부 기능이 정상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pygame.init()
디스플레이 초기화
# 1) 화면 해상도를 480*320으로 초기화. 윈도우 모드, 더블 버퍼 모드로 초기화하는 경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480, 320), DOUBLEBUF) pygame.display.set_caption('Hello World!') # 타이틀바의 텍스트를 설정 # 2) 화면 해상도를 480*320, 전체 화면 모드, 하드웨어 가속 사용, 더블 버퍼 모드로 초기화하는 경우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480, 320), FULLSCREEN | HWSURFACE | DOUBLEBUF)
두번째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은 flag들을 | 연산자로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FULLSCREEN : 전체 화면 모드를 사용
HWSURFACE : 하드웨어 가속 사용. 전체 화면 모드에서만 가능
OPENGL : OpenGL 사용 가능한 디스플레이를 초기화
DOUBLEBUF : 더블 버퍼 모드를 사용. HWSURFACE or OPENGL에서 사용을 추천
메인 루프
pyGame의 메인 루프는 아래와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while True: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이벤트를 처리하는 부분 -> 키보드, 마우스 등의 이벤트 처리 코드가 들어감 ... # 게임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부분 ... # 게임의 상태를 화면에 그려주는 부분 -> 화면을 지우고, 그리고, 업데이트하는 코드가 들어감 ...
종료 이벤트 처리
import sys # 윈도우의 닫기 버튼이 눌렸을 때, 프로그램을 종료하도록 처리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QUIT: pygame.quit() sys.exit()
키 이벤트 처리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not hasattr(event, 'key'): # 키 관련 이벤트가 아닐 경우, 건너뛰도록 처리하는 부분 continue if event.type == KEYDOWN: if event.key == K_RIGHT: # 오른쪽 키에 대한 처리 ... elif event.key == K_LEFT: # 왼쪽 키에 대한 처리 ... elif event.key == K_UP: # 위쪽 키에 대한 처리 ... elif event.key == K_DOWN: # 아래 키에 대한 처리 ... elif event.key == K_ESCAPE: # ESC 키에 대한 처리 ...
마우스 이벤트 처리
LEFT = 1 # 왼쪽 버튼에 대한 버튼 인덱스 RIGHT = 3 # 오른쪽 버튼에 대한 버튼 인덱스 if event.type == MOUSEBUTTONDOWN and event.button == LEFT: # 왼쪽 버튼이 눌렸을 때의 처리 print "left mouse up (%d, %d)" % event.pos elif event.type == MOUSEBUTTONUP and event.button == LEFT: # 왼쪽 버튼이 떨어졌을 때의 처리 print "left mouse down (%d, %d)" % event.pos el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 마우스 이동시의 처리 print "mouse move (%d, %d)" % event.pos
색 정의
BLACK = (0, 0, 0) # R, G, B RED = (255, 0, 0) GREEN = (0, 255, 0) BLUE = (0, 0, 255) BLUE_A = (0, 0, 255, 127) # R, G, B, Alpha(투명도, 255 : 완전 불투명)
사각형 정의
rectangle = (0, 10, 100, 100) # 왼쪽 X, 위 Y, 너비, 높이
화면의 업데이트
# 전체 화면을 업데이트할 경우 pygame.display.flip() # 화면 전체를 업데이트 # 화면의 일부만 업데이트할 경우 pygame.display.update(rectangle) # 업데이트할 rectangle을 지정 pygame.display.update(rectangle_list) # 업데이트할 rectangle을 여러개 지정
프레임 수 맞추기
메인 루프 안에서 FPS(초당 프레임수)를 맞추기 위한 딜레이를 추가해주는 코드. 파라미터로 딜레이 시간이 아닌 목표로 하는 FPS 값이 들어간다.
TARGET_FPS = 30 clock = pygame.time.Clock() while True: ... clock.tick(TARGET_FPS) # 30 FPS를 맞추기 위한 딜레이를 추가
화면 지우기
# 화면을 그리기에 앞서 지우기 위해 호출한다 screen.fill(BLACK)
기본 도형 그리기
# 네 점을 지나는 폴리곤을 그린다 pygame.draw.polygon(screen, RED, ((10, 10), (20, 10), (30, 20), (10, 20))) # 두 점을 지나는 선을 그린다 pygame.draw.line(screen, BLUE, (10, 10), (20, 20)) # 사각형을 그린다 (왼쪽, 위, 너비, 높이 순) pygame.draw.rect(screen, RED, (10, 10, 100, 50)) # (100, 100)을 중심으로 하는 반지름 10인 원을 그린다 pygame.draw.circle(screen, BLUE, (100, 100), 10) # 사각형 안을 지나는 타원을 그린다 pygame.draw.ellipse(screen, RED, (10, 10, 100, 50)) # 두 점을 지나는 두께 4의 선을 그린다 (모든 그리기 함수에 두께가 추가될 수 있다) pygame.draw.line(screen, BLUE, (10, 10), (20, 20), 4)
점 찍기
pixelArray = pygame.PixelArray(screen) pixelArray[10][100] = RED pixelArray[50][100] = BLUE del pixelArray # 사용 후, 반드시 PixelArray를 del해줘야 Surface가 lock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미지 파일 다루기
# 이미지 파일 그리기 img = pygame.image.load('image.jpg') screen.blit(img, (50, 100)) # 지정한 좌표가 이미지의 왼쪽 위에 위치하도록 출력된다 # 이미지 파일 회전하여 그리기 img = pygame.image.load('image.jpg') x = 100 y = 100 degree = 45 # 회전할 각도를 도(degree) 단위로 지정 rotated = pygame.transform.rotate(img, degree) rect = rotated.get_rect() rect.center = (x, y) # 지정한 좌표가 이미지의 중심에 오도록 출력된다 screen.blit(rotated, rect)
투명도 처리
pygame.display.set_mode()로 얻어진 기본 Surface에 출력할 경우 투명도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별도의 Surface를 생성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t_surface = screen.convert_alpha() # 기본 Surface(screen)로부터 투명도 처리를 위한 Surface 생성 ... t_surface.fill((0, 0, 0, 0)) # t_surface 전체를 투명한 검정색으로 지운다 pygame.draw.rect(t_surface, (0, 0, 255, 127), (30, 30, 40, 40)) # t_surface에 투명도를 적용하여 그려줌 screen.blit(t_surface, (0, 0)) # t_surface를 기본 Surface에 blit
텍스트 출력하기
fontObj = pygame.font.Font('myfont.ttf', 32) # 현재 디렉토리로부터 myfont.ttf 폰트 파일을 로딩한다. 텍스트 크기를 32로 한다 textSurfaceObj = fontObj.render('Hello Font!', True, GREEN) # 텍스트 객체를 생성한다. 첫번째 파라미터는 텍스트 내용, 두번째는 Anti-aliasing 사용 여부, 세번째는 텍스트 컬러를 나타낸다 textRectObj = textSurfaceObj.get_rect(); # 텍스트 객체의 출력 위치를 가져온다 textRectObj.center = (150, 150) # 텍스트 객체의 출력 중심 좌표를 설정한다 screen.blit(textSurfaceObj, textRectObj) # 설정한 위치에 텍스트 객체를 출력한다 # Font 객체 생성의 다른 예 fontObj = pygame.font.Font(None, 32) # 폰트 파일에 None을 지정할 경우 기본 폰트가 사용된다 fontObj = pygame.font.Font('C:\\Windows\\Fonts\\tahoma.ttf', 32) # 윈도우 경로에 있는 폰트를 사용할 경우 # render 함수 사용의 다른 예 textSurfaceObj = fontObj.render('Hello font!', True, GREEN, BLUE) # 텍스트 색을 녹색, 배경색을 파란색으로 설정한다
사운드 출력하기
Wav, Ogg 형식의 사운드 파일을 지원한다.
soundObj = pygame.mixer.Sound('beeps.wav') # 사운드 파일을 로딩한다 soundObj.play() # 사운드 파일을 플레이한다 (플레이가 끝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리턴된다) # 5초 후에 플레이를 정지하는 경우 import time soundObj.play() time.sleep(5) soundObj.stop() # 반복해서 플레이하는 경우 (BGM) pygame.mixer.music.load('background.mp3') pygame.mixer.music.play(-1, 0, 0)
종합 예제
# -*- coding: utf-8 -*- import sys import pygame from pygame.locals import * # 초당 프레임수를 정의 TARGET_FPS = 30 clock = pygame.time.Clock() # 색 정의 BLACK = (0, 0, 0) RED = (255, 0, 0) GREEN = (0, 255, 0) BLUE = (0, 0, 255) # 마우스 버튼 인덱스 정의 LEFT = 1 # 왼쪽 버튼에 대한 버튼 인덱스 RIGHT = 3 # 오른쪽 버튼에 대한 버튼 인덱스 # 라이브러리 및 디스플레이 초기화 pygame.init()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480, 320), DOUBLEBUF) # 이미지 파일을 로딩 img = pygame.image.load('image.jpg') # 폰트 로딩 및 텍스트 객체 초기화 fontObj = pygame.font.Font('myfont.ttf', 32) textSurfaceObj = fontObj.render('Hello Font!', True, GREEN) textRectObj = textSurfaceObj.get_rect(); textRectObj.center = (150, 200) # 사운드 파일을 로딩 soundObj = pygame.mixer.Sound('beeps.wav') # 메인 루프 while True: for event in pygame.event.get(): # 이벤트를 처리하는 부분 if event.type == QUIT: pygame.quit() sys.exit() # 키보드 이벤트 처리 if event.type == KEYDOWN: if event.key == K_RIGHT: # 오른쪽 키가 눌리면 사운드를 플레이한다 soundObj.play() # 마우스 이벤트 처리 if event.type == MOUSEBUTTONDOWN and event.button == LEFT: # 왼쪽 버튼이 눌렸을 때의 처리 print "left mouse up (%d, %d)" % event.pos elif event.type == MOUSEBUTTONUP and event.button == LEFT: # 왼쪽 버튼이 떨어졌을 때의 처리 print "left mouse down (%d, %d)" % event.pos el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 마우스 이동시의 처리 print "mouse move (%d, %d)" % event.pos # 게임의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부분 # 게임의 상태를 화면에 그려주는 부분 screen.fill(BLACK) # 화면을 검은색으로 지운다 pygame.draw.line(screen, GREEN, (10, 0), (20, 10)) # 두 점을 지나는 선을 그린다 # 수동으로 점 찍기 pixelArray = pygame.PixelArray(screen) pixelArray[5][5] = RED pixelArray[10][10] = RED del pixelArray # 이미지 파일 그리기 screen.blit(img, (50, 100)) # 이미지 파일 회전하여 그리기 x = 200 y = 100 degree = 30 rotated = pygame.transform.rotate(img, degree) rect = rotated.get_rect() rect.center = (x, y) screen.blit(rotated, rect) # 텍스트 오브젝트를 출력 screen.blit(textSurfaceObj, textRectObj) pygame.display.flip() # 화면 전체를 업데이트 clock.tick(TARGET_FPS) # 프레임 수 맞추기
<테스트 환경>
OS : Windows 7
Python 버전 : 2.7
pyGame 버전 :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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